오늘은 냉동 닭 해동하는 법입니다.
얼마 전에 제가 노브랜드에서 냉동 닭 안심살을 사 왔었는데요, 냉동이 되어있는 제품이다 보니 먹기 위해서는 해동을 해야 했었거든요.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이용했었는데 그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닭을 언제 먹을지에 따라 해동 방법을 정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제가 사용한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첫 번째, 곧 먹을 닭을 해동하는 방법입니다.
그릇에 닭을 넣어주시고, 닭이 잠길만큼 물을 부어주세요.
*차갑거나 미지근한 물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실온에 방치해주시면 금방 녹는답니다. 잘려있는 닭이라 그런지 30분 정도 방치해두니까 먹을 수 있을 만큼 녹았어요.
*저는 식사 준비를 같이 하느라 닭을 신경 써주지 못해서 30분을 방치했는데, 닭의 크기가 작다면 30분보다 덜 걸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빨리 드시고 싶으신 분이라면 중간중간 한 번씩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두 번째, 시간을 들여 해동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닭을 넣을 밀폐용기를 준비해주세요.
밀폐용기에 닭을 넣어주고, 이대로 냉장고에 넣어줍니다.
차가운 냉장고에서 천천히 해동을 해주는 방법인데요, 저는 꼬박 하루를 해동해줬어요. (사실 중간에 확인을 해주고 싶었는데, 확인을 할 시간이 안되더라고요... 그래도 보통 12시간 안으로 해동이 되는 것 같아요. 드시기 전날 저녁에 냉장고에 넣어서 해동해주시면 좋겠죠?)
그럼 이렇게 닭이 해동된답니다!
단단하게 얼어있던 닭이 말랑말랑하게 녹아서 분홍빛을 띄게 되었어요. 만져보니 말랑말랑하더라고요.
그럼 이제 해동한 닭 안심살을 손질해줘야 하는데요, 손질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해동된 닭을 보면 이렇게 하얀 힘줄이 있고 얇은 막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제거해줘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얇은 막은 끄트머리를 잡고 살살 벗겨주면 금방 벗겨지지만, 이 힘줄이 굉장히 까다롭더라고요. 살이랑 잘 떨어지지도 않고요.
힘줄을 사이로 양 쪽에 살이 붙어있기 때문에 최소 두 번은 칼질을 해주셔야 한답니다.
먼저, 힘줄의 끄트머리를 손으로 잡아주시고, 힘줄의 끝으로 칼날을 넣어 쭉 밀어주세요. 그럼 한쪽면의 살이 힘줄에서 떨어져요.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두 번의 칼질로 살코기가 떨어지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대부분은 힘줄에 살이 조금 남아있더라고요. (제가 칼질이 서툴러서 그런 건지도 모르겠네요...ㅎㅎ)
그래서 저는 양쪽으로 돌려가며 몇 번씩 더 밀어서 남은 살들을 분리해주었어요.
*제가 두 가지 해동 방법을 썼는데, 두 가지 방법으로 해동한 안심을 손질할 때의 느낌이 다르더라고요.
물을 넣어서 상온에서 해동한 닭은 조금 더 잘 부서지는 느낌이었고, 냉장고에서 해동한 닭은 조금 더 단단한 느낌이었어요. 그래서인지 힘줄에 남아있는 잔여 살코기들도 해동한 닭에 좀 더 많이 남아있었고요. 그래서 저는 앞으로 손질하기에도, 먹기에도 편하게 냉장고에서 천천히 해동하는 방식을 사용하려고 해요.
물론 금방 먹어야 한다면 물을 사용해서 해동하는 방법을 사용하겠지만요.
오늘은 닭 안심 요리 어떠신가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10/25 - [일상 생활] - 자취 요리_닭 안심으로 닭갈비, 냉동 닭 안심 요리, 냉동 닭 요리, 간단 요리, 노브랜드 닭 안심